HOME / 문서마켓 / /

경계성지능 지원 연설문 - 썸네일 1page
1/1
  • 1 page

경계성지능 지원 연설문

서식번호
TZ-SLE-7482259
등록일자
2024.04.13
분량
1 page
판매가
1,000
파일 포맷
한글(hwp)
조회
6건

등록자

hy******** 브론즈

등급별 혜택보기

경계성지능 지원 연설문 자료입니다

  • 한글(hwp)한글(hwp)
경계성지능경계성지능지원연설문
연관 추천자료
  • 경계성지능 지원 연설문 1 page

전체 1 page 중 1 page까지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소개글

평생교육 지원센터장이 되었다고 가정한 후 작성한 연설문이다. 경계성 지능인이 복지 사각지대에 있음을 밝히며 이에 대한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 / ...경계선 지능인 문제는 이제 더 이상 가족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경계선 지능인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교류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에서 경계선 지능인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경계선 지능인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을 통해 원활한 사회통합을 촉진한다면 모두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작시기 : 2023년 4월

본문내용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거나 어떠한 문제에 대
해 견해나 태도를 밝히는 화법이다.
주제 : 경계선 지능인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안녕하세요, 평생교육 지원센터장 정혜수입니다. 저는
경계선 지능인의 잠재 역량 개발 및 자립역량 향상을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계선 지능인에 대한 사회 인식을 전환하는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인은 인지능력이나 사회성 등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에 있다는 특성으로 인해 국가의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경계선 지능인’에 대해서 아십니까? 경계
선 지능인은 지적장애는 아니지만, 평균보다 낮은 지능을 가진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사회의 관심과 지지에서 소외되어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따라서 경계선 지능인의 생애 주기에 따른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법으로 뒷받침해야 합니다.
인구 7명 중 1명인 경계선 지능인이 사회에서 소외되
지 않도록 지원이 필요합니다. 미국 정신의학 협회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에 따르면 지능지수가 85 이상이면 ‘정상’, 70 이하면 지적장애로 분류합니다. 그 사이에 있는 71부터 84까지의 지능지수가 경계선 지능인입니다. 현재 경계선 지능인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지능의 정규분포에 따르면 경계선 지능인은 인구의 13.6%로, 국내엔 약 700만 명이 있으며 학급당 평균 2명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700만 명의 많은 경계선 지능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야 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지원이 필요합
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커 갈수록 사회성 부족 및 학습 부진으로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고 사회에서도 잘 적응하지 못합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고교생 A양은 학교에 간 뒤 줄곧 말이 느리고 답답하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했습니다. 학교에서 온종일 말 한마디 내뱉지도 못하고 집에 오기 일쑤였고, 학습 과정을 따라가는 것도 벅찼습니다. 하지만 이런 모습은 공격과 조롱의 빌미가 됐을 뿐, 아무도 A양의 학습 속도를 기다려주지 않았습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단순히 지능이 낮다는 것 외에 학습장애, 운동장애, 언어장애 등을 동반합니다. 그래서 교실에서는 ‘답답한 아이’,‘공부 못하는 아이’로 낙인찍히는 일이 많습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 맞는 학습환경을 지원해야 합니다
. 경계선 지능 아동들은 일반 교실에서도, 특수반에서도 속하지 못합니다.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급 수업은 너무 쉽고, 일반학급 수업은 내용을 못 따라가서 어렵습니다. 하지만, 낮은 학령에서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 높은 학령에서는 어려움이 더 커지게 됩니다. 인지능력이 약해 같은 내용을 습득하는데 다른 아이들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시기에 경계선 지능 아이들을 돕지 않으면 이후에 사회적인 비용이 또 들어갈 것입니다. 현행 ‘기초학력보장법’에 따라 경계선 지능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 진단과 맞춤형 치료 비용을 지원해야
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부족하여 부모가 홀로 분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경계선 지능 아동 B군은 특수학교에서 지적장애 아동보다 지능 수준이 높다는 이유로 우선순위에 밀려 탈락했고, 특수교사가 있는 일반 학교 도움반도 대상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들어갈 수조차 없었습니다. B군의 어머니는 B군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매주 언어·인지 치료를 받을 수 있게 지원하고 있지만, 한 달에 100만 원 가까이 나가는 치료비로 경제적 부담이 컸습니다. 이러한 부모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경계선 지능인 문제는 이제 더 이상 가족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경계선 지능인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교류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에서 경계선 지능인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경계선 지능인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을 통해 원활한 사회통합을 촉진한다면 모두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없음

받은 별점

0/5

0개의 별점

문서공유 자료를 등록해 주세요.
문서공유 포인트현금을 드립니다.

포인트 : 자료 1건당 최대 5,000P 지급

현금 : 자료 1건당 최대 2,000원 지급

후기작성사용후기를 작성하시면 문서공유 100 point를 적립해 드립니다.

서식별점

0/120

사용후기 (0)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번째 리뷰어가 되어주세요.

이전1다음